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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칼럼] 필라테스로 건강과 아름다운몸매, 두 마리 토끼를 잡자
작성자
윌토피아
등록일
2016-12-08
조회수
933

[컨택저널 10월호] 필라테스로 건강과 아름다운몸매, 두 마리 토끼를 잡자

 

필라테스란?

독일출생 조셉 휴벌터스 필라테스(Jeseph Hubertus Pilates)가 고안한 운동법이다. 신체 운동 중심인 코어(core)의 안정화를 목적으로 몸의 균형과 협응력을 길러주는 운동으로 근육 긴장도를 일정하게 유지 시켜주면서 통증 없이 근력을 증가시키는 과학적인 운동이다. 일정한 근육 긴장도를 유지하면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아주 큰 역할을 해준다.

 

최근 이슈 되는 코어 근육이란?

코어 근육은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이다. 코어 근육에는 복횡근,다열근,횡경막,골반기저근이 있다. 복횡근은 복근 안쪽 층을 수평으로 가로지른 근육으로 복부를 단단히 잡아줘서 신체의 안정화 역할을 하고, 다열근은 척추를 감싸는 듯한 모양으로 척추를 바르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근육이다. 회경막은 갈비뼈 안쪽에 붙어 있어 호흡 할 때 쓰이는 근육이며, 골반기저근은 골반 아래쪽을 감싼느 근육으로 골반 내 장기들을 보호 하는 역할을 한다. 필라테스는 몸의 중심부 속에 잘 쓰지 못하는 근육들을 자극해서 쓰게끔 유도함으로써, 척추와 골반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효율적인 몸의 움직임을 제공하여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컨택센터 상담사에게 필라테스가 필요한 이유

가장 좋지 않은 자세는 앉아있는 자세다. 하지만 직장인 대부분이 수면시간 보다 사무실에 앉아 있는 시간이 더 많다. 그렇기 때문에 거북목 증상, 굽은 어깨 증상, 허리통증, 다리부종 몸의 피로를 대부분 안고 사는데 해결방법을 잘 찾지 못한다. 필라테스는 이러한 증상들을 완화 할 수 있는 동작들과 작은 근육들을 깨우고, 틀어진 골반이나 약해진 관절을 바로잡아 주어 일상생활에 피로감과 통증을 줄여 삶의 질이 높아지며 업무효육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한 상담사의 경우,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 그 시간 동안 다리 꼬는 습관으로 인해 골반이 많이 틀어진 상태였다. 그로인해 허리가 자주 아프고 흔히들 말하닌 '하비(하체비만)'라며, 하체부종을 탈출하고 싶다고 했었다. 자주 병원을 다니며, 추나요법과 한약 침 등 다양한 방법을 써보며 노력했지만 결국 해결하지 못했던 상담사는 필라테스에 도전하게 됐고 그 결과 최근에는 허리아픈 것이 사라지고, 하체부종도 적어져 전체적인 몸매 선이 달라졌다며 좋아했던 기억이 있다.

 

상담사들이 컨택센터 업무 중 사무실에서 해볼 수 있는 동작들 위주로 소개해 쉽고 가깝게 필라테스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Motion1. 앉아서 하는 척추 스트레칭

목부터 엉덩이까지 연결된 척추뼈를 움직여 주면서 척추에 붙어있는 근육들을 늘려주며 동시에 다리 뒤쪽 근육까지 스트레칭 해 줄수 있는 동작이다. 이 동작은 긴장된 몸을 이완시켜 주며, 척추 마디마디 하나하나를 강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척추교정에 도움이 된다.

 



1.앉아서 발끝을 당기고 손끝을 천장으로 올린다

2.턱을 당겨 이마를 배꼽으로 당기며 등을 동그랗게 말아준다. 

3.최대한 척추를 말면서 손끝을 발끝까지 내려준다. 

 

 

글 윌토피아 이은지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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