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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개발계좌제

직업능력개발 계좌제란?

제도개요

실업자,영세 자영업자, 기간제·파견·단시간 ·일용근로자,이직 예정의 근로자, 무급 휴직 ·휴업자에게도 지원하여
개인별 직업능력개발훈련 이력을 통합관리하는 제도

계좌제 지원내용

지원한도

1인당 계좌 한도는 200만원,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발급횟수는 취업 전 1회(원칙)
※ 5년간 300만원 한도 내에 지원 가능

훈련비

훈련비의 60~80%는 정부가 지원, 20~40%는 훈련생 본인이 부담
(지원한도 2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도 훈련생 본인이 부담)
※ 추후 공급과잉 훈련분야 등에 대해서는 정부 지원비율이 달라질 수 있음)

교통비, 식비

교통비는 모든 훈련과정, 식비는 1일 5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 출석한 일수만큼 지급

계좌제 지원절차

지원절차

  • 계좌카드 신청 후 수령시 까지 최소 2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며, 계좌카드를 수령한 이후에 훈련수강 가능
  • 계좌카드 발급 신청 이후 카드 발급 진행사항 및 기타 카드분실신고, 훼손신고, 재발급 신청, 출금계좌 변경 등은
    신한카드 (1544-7000)로 문의

계좌제 신청절차